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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깊은한줄

[책한줄] 일하기 전, 일하는 중, 일하고 난 후

by 신바람~독서 2023. 2. 28.

일하기 전, 일하는 중, 일하고 난 후 / 류랑도 / 쌤앤파커스

 

25) 예전에는 열심히 실적만 내도 괜찮았는데, 이제는 제대로 성과를 내는 게 더 중요해졌습니다. '열심히'보다 '제대로'에 방점을 찍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죠. 참고로, 성과와 비슷한 말로 '결과'도 있는데 결과는 의도했건 의도하지 않았건 일이 마무리 된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성과를 다시 설명하면, '이도한 결과, 목적한 결과, 기획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65) 우선순위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무작정 팀장에게 찾아가 우선순위를 정해달라고 하면 될까요? 그 전에 다음의 9가지 과정을 순서대로 따라가며 지금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보기 바랍니다. 

1. 업무 기록하기 : .... 
2. 연간목표 생각하기 : ..... 
3. 목표 세분화하기 : ..... 
4. 정확한 마감일 정하기 : .....
5. 긴급성과 중요성 비교해보기 : .... 
6. 일일 성과기획서 작성하기 : .... 
7. 방해 요소 없애기 : ....
8. 투입 노력 고려하기 : ....
9. 끊임없이 검토하고 현실에 반영하기 : ... 
(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151 ~ 158) 열심히 일해도 인정받지 못하는 사람의 5가지 특징 
1. 해야 할 일의 배경, 상황, 맥락을 모른다. 
2. 목적을 간과해 결과물에 핵심이 없다. 
3. 일의 기준과 흐름, 나만의 논리가 없다. 
4. 전략적 사고와 실행력이 부족하다. 
5. 일정관리를 못하고 중간공유를 안 한다. 
    일을 정말 열심히 하는데 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둘 중 하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첫째, 열심히는 하는데 일정관리가 안 되는 것은 아닌가? 
    둘째, 자신의 업무를 관련자들에게 글이나 말로 일목요연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둘다 혹은 둘 중 하나가 안 되면 아무리 일을 열심히 해도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 
     마감기한을 못 지키는 걸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를 잘 몰라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일의 범위나 난이도를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도 문제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업무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정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186)사람들은 흔히 자신이 실력에 비해 과소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팀장이나 실장이 어떤 일을 자신에게 주지 않을 때, '저 일은 내가 더 잘할 수 있는데, 팀장님은 왜 박프로에게 그 일을 주었을까?'하며 서운해하죠.

이럴 때는 팀장이 되어 생각해보세요. 팀장은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누구에게 역할을 부여할까요? 당연히 그 일을 하는 데 준비가 잘된 사람이 아닐까요? 여러분의 팀장이 박프로에게 그 업무를 맡겼다는 것은 그를 적임자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팀장을 탓하기 전에 나의 부족함을 먼저 돌아보고, 다음번에 기회가 오면 어떻게 잡을지를 서둘러 고민해야 합니다. 

 

 "어제와 똑같은 오늘을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이다."
아인슈타인이 한 말입니다. .....

어제와 똑같이 일하고 내일 다른 성과를 기대할 수는 없겠죠. 혹시 업무성과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하던 방식대로 또다시 업무를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까? 
좋은 결과를 바라면서 일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는 사람은 아무 생각이 없이 일하는 사람입니다. 단언코 이런 사람은 발전이 없을뿐더러 프로성과러도 될 수 없습니다. 

 

209)스스로 동력을 찾는 방법,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가 추천하고 싶은 동기부여법은 자신에 대햔 역사 기록하기입니다. 하루 8시간 이상 직장에서 일하면서 업무와 관련된 부분에서 내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면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떤 경력을 더 쌓아야 할지,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더 맡고 싶은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일 업무일지를 구체적으로 쓰고 나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리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계획을 세울 때 아주 요긴한 근거자료가 될 것입니다.